부동산의 가치는 입지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

부동산의 가치는 입지

by 미덕 의 2022. 5. 17.
반응형

부동산 공부를 하다 보면 '입지'라는 말을 정말 많이 듣게 된다. 입지란 무엇일까? 사전에서 단어를 찾아보면 '인간이 경제활동을 위해 선택하는 장소' 라고 설명되어 있다. 밎는 말이다. 하지만 개념을 명확히 알기 위해 조금 더 생각해 보자. 경제활동을 위해 선택할 수 있는 장소는 한두 군데가 아니다. 그중에는 사람들이 더 선호하는 곳이나, 기피하는 곳이 있을 수 있다. 바꿔 말해 좋은 입지와 덜 좋은 입지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러니 입지는 곧 사람들의 선호도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강남의 입지가 가장 좋다는 건, 사람들의 선호도가 높아 수요 역시 가장 많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입지는 어떻게 결정되는 걸까? 바로 위치에 의해 결정된다. 그 부동산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입지가 결정된다는 말이다. 위치에 의해 가치가 결정되는 건 부동산은 움직일 수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고급 자동차에 대명사는 '벤츠'다 그러나 벤츠라는 차가 벤츠여서 좋은 것이지, 그게 독일에 있어서 좋은 것은 아니다. 자동차는 그 성능을 유지한 채 계속 이동하니까, 반면 부동산은 어떤가? 서울 강남의 아파트는 강남에 있기에 그 가치를 인정받는다. 강남에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여러 가지 요인(일자리, 교통, 환경, 학군등) 들이 다른 위치에 비해 월등하게 조성되어 있고, 이러한 요인 역시 강남을 떠날 수 없다. 따라서 그 위치에서만 가질 수 있는 특성을 갖게 된 것이다. 이것이 부동산의 입지이며, 결국 가치다. 이렇게 생각하면 입지는 곧 그 땅이 어디에 있는가를 뜻한다. 

 

 

그렇다면 부동산의 입지는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항목별로 생각해 보면 된다. 대표적으로 일자리, 교통, 주변 환경, 학군 등이 있다. 각각의 항목이 우수할수록 그 땅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수요가 많으며 더 높은 가치를 지닌다. 

      (책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지은이 : 너나위    출판사 : (주)알에치코리아) 

 

 

 

 

 

 

 

 

 

반응형

'부동산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 투자자의 마인드  (0) 2022.05.22
부동산 전세투자 시 일반적인 거래 순서  (0) 2022.05.18
저평가 부동산을 보는 안목  (0) 2022.05.18
공공임대 분양전환  (0) 2022.05.17
빌라도 소형이 데세  (0) 2022.05.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