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데시비르 정식 사용 승인 '첫 코로나 치료제'
본문 바로가기
이슈

렘데시비르 정식 사용 승인 '첫 코로나 치료제'

by 미덕 의 2020. 10. 23.
반응형

미국 규제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치료 목적으로 항바이러스제인렘데시비르 사용을 22일 정식 승인했습니다. 

 

사진:BBC뉴스코리아

임상결과 렘데시비르의 브랜드명인 베클러리를 투여한 환자의 회복 기간이 평균 5일이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성명에서 베클러리는 FDA 승인을 받은 첫 번째 코로나 19 치료제라고 밝혔습니다.

 

세계 보건기구(WHO)는 지난주 렘데시비르가 코로나 19 환자 생존에 효과를 준 것은 거의 없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WHO는 자체 연구에 근거했다고 설명했으나, 렘데시비르 제조사인 길리어드는 이 실험 결과가 부적합하다고 봤습니다.

 

렘데시비르는 지난 5월부터 미국에서만 긴급 사용이 허가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고 렘데시비르 치료를 받았으며 이후 회복이 되었습니다.

 

FDA는 성명에서 코로나19로 입원이 필요한 환자들 가운데 12세 이상, 몸무게 40kg 이상인 환자들에게만 렘데시비르를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FDA 국장은 이번 승인은 FDA가 엄격하게 평가한 여러 임상시험 자료가 바탕이 됐으며 코로나 19 팬데믹에 있어서도 중요한 과학 이정표라고 말했습니다. 

 

FDA는 경증부터 중증까지 코로나 19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한 세 차례의 무작위 대조임상시험에서 데이터를 분석했고 이를 바탕으로 결정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베클러리를 투약한 그룹은 회복 기간이 10일이었고, 투약하지 않은 그룹은 15일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FDA는 전했습니다. 

 

렘데시비르는 원래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된 정맥주사 형태의 약이지만, 코로나 19 입원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효과를 보여 코로나 19 치료제로 주목받았습니다.

 

 

WHO 연구 내용은?

 

시험에 사용된 약물은 렘데시비르와 말라리아 치료제 하이드록시 클로로퀸, 자가 면역제 인터페론,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 혼합 치료제인 로피나비르와 리토나 비르입니다.

 

이 실험은 전 세계 30개국 이상 병원 500여 곳에서 성인환 중 총 1만 1266명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이번 연구결과가 동료평가를 거치지 않았다면서도, 렘데시비르를 포함한 4가지 약물이 환자들의 사망률이나 입원 기간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정부는 이와 관련해 입원 기간을 줄여주고 치명률을 감소시키긴 하지만 치명률과 관련해서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는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식약처 코로나 19 전문가와 신종 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는 이런 이유로 렘데시비르 사용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S__RGoZbNs

 

https://www.youtube.com/watch?v=2i_xno084nw

 

2020/10/23 - [이슈] - 윤석열 와이프 김건희는 누구인가?

 

윤석열 와이프 김건희는 누구인가?

윤석열 와이프 김건희씨는 문화예술 콘텐츠 기업인 '코바나콘텐츠'의 대표이사입니다. 2007년도에 설립된 코바나콘텐츠는 '까르디에 소장품전'을 비롯해 '앤디워홀 위대한 세계전', '미스사이공'

alejrdml.tistory.com

2020/10/21 - [이슈] - 금태섭 민주당 탈당, 편가르기 내로남불에 절망

 

금태섭 민주당 탈당, 편가르기 내로남불에 절망

더불어 민주당 금태섭 전 의원이 21일 탈당을 선언했습니다. 금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민주당을 떠나면 라는 제목이 글에서 '더 이상은 당이 나아가는 방향을 승인하고 동의할 수 없는 지경

alejrdm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