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저하증
본문 바로가기
건강칼럼

갑상선 기능 저하증

by 미덕 의 2022. 4. 28.
반응형

정의

우리 목 안에는 나비 모양의 갑상선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갑상선에는 갑상선호르몬을 배출하여 우리 몸의 여러 기능을 조절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호르몬이 정상보다 많이 분비되어 몸의 에너지가 빨리 소모되고 많은 기능이 항진되는 질병을 말합니다. 

 

 

원인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호르몬의 생산이 감소되거나, 뇌에 문제가 생겨 갑상선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하는 갑상선자극호르몬의 생산이 감소함으로써 갑상선호르몬을 충분히 만들지 못하여 나타납니다. 이는 갑상선 수술이나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받은 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시모토 갑상선이라고 불리는 자가면역질환, 선천적 갑상선 결함, 걉상선의 염증 질환이나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뇌의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는 사상하부나 뇌하수체에 종양, 감염, 유육종증 또는 암 전이가 생겼을 때 입니다. 

 

 

증상

갑상선 호르몬은 열과 에너지를 생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전신의 대사 기능이 저하됩니다.  추위에 잘 타고 땀이 좋지 않고 피부가 마르고 지치기 쉽고, 의욕이 없고, 집중하기 어렵고, 기억력이 떨어집니다. 또한 얼굴과 손발이 붓고 식욕이 없고 잘 먹지 않는데 몸이 붓고 체중이 증가합니다. 목소리가 쉬고 말이 느려집니다. 위장관 운동이 떨어지고 먹은 것이 잘 낮아지지 않고 심한 경우 변비가 발생합니다. 팔다리가 깨지고 근육이 딱딱해지고 근육통이 발생합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이 증가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나타나는 부종은 손가락으로 눌러도 들어가는 자리가 생기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다른 질병에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합니다. 

 

 

치료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치료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항갑상선 약을 복용하는 방법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방사성 요오드 치료입니다. 비교적 간단하고 싸다는 장점이 있지만,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임신부에게는 시행할 수 없습니다. 세 번째는 수술 요법입니다. 갑상선종이 매우 크거나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원치 않는 경우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 갱년기에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들  (0) 2022.04.29
남성 갱년기  (0) 2022.04.28
치매 예방법  (0) 2022.04.27
회전근개증후군  (0) 2022.04.27
알레르기 비염이란?  (0) 2022.04.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