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과 마음에 병이 없고 튼튼하며 주변 사람들과 즐겁게 생활할때 우리는 건강하다고 합니다. 건강은 우리 생활의 밑바탕이므로 평소 건강의 중요성을 알고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건강한 생활을 하려면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고 이와 함께 알맞은 식사를 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몇 가지라도 실천하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물 8~10잔 마시기
건강 유지에 필수인 물을 우리는 매일 마십니다. 세계보건기구의 하루 물 섭취 권장량은 1.5~2리터입니다. 우리가 하루에 마시는 물의 양은 음식을 포함해도 1리터 남짓이며, 소변. 호흡. 땀으로 배출하는 수분은 2.5리터입니다. 단순하게 계산해도 약1.5리터 이상의 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주스나 이온 음료에는 전해질 성분이 있어 이를 섭취하면 우리 몸은 체내 수분 균형을 맞추기 위해 세포에 있는 수분을 혈액으로 이동 시킨다. 따라서 세포 내 수분 부족 현상이 생겨서 음료를 많이 마셔도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몸을 움직여 주면 혈액순환이 잘 되기 때문에 영양공급이 원활해지고 노폐물 베설이 잘됩니다. 이것 말고도 심폐능력이 좋아지고 근육이 강화되어 호르몬 분비가 원활해집니다. 하루 3~4키로 걷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길러주면 내장지방이 줄어들며 하체도 단련됩니다. 운동을 해야 심신이 튼튼해 집니다. 빨리 걷기와 자전거 타기, 즐넘기 등을 1일 60분가량 최소 주 3회 실시하도록 해야 합니다.
마음을 편하게 가져야 합니다.
건강한 사람도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입니다. 스트레스는 혈액을 산성화해 면역력을 떨어트리고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평소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야 활기찬 삶을 즐길 수 있습니다. 남과 비교하는 등 지나친 경쟁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낙천적인 마음으로 좋은 호르몬을 활성화 시켜 주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