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치매에 걸리는 원인

미덕 의 2022. 4. 5. 21:27
반응형

치매란 정상적인 지적 능력을 유지하던 사람이 후천적 원인으로 인해 기억력, 언어와 실행 능력, 판단 및 사고력, 공간 지각 등이 전반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 및 사회적 직업적 기능 저하가 초래되는 것을 말합니다. 치매가 생기면 심한 경우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것초차 불능해집니다. 그리고 현대 의학이 발달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까지는 정확하게 치매 걸리는 이유와 치료하는 방법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치매의 원인으로는 뇌 혈액 순환의 장애로 생기는 혈관 치매가 있다. 원래 뇌세포는 우리 몸의 세포 중에서도 가장 활발히 혈액 순환이 이뤄져 충분한 영양분과 산소가 공급돼야 하는데, 고혈압 또는 당뇨병 등에 의해 뇌혈관이 막히게 돼 뇌혈류가 차단되면 뇌경색이 생긴다. 이런 뇌경색이 인지기능에 중요한 위치에 발생하거나 여러 차례 반복되면 혈관 치매를 일으키게 된다. 

치매의 원인은 알츠하이머병이라고 하는 신경 퇴행성 질환이 대표적이다. 두뇌의 수많은 신경세포들이 서서히 쇠퇴해 없어지면서 뇌 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정신적으로 진행돼 발병 시기를 명확하게 알기 어렵고 뚜렷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구체적인 치료법이 없다.  

그리고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건강을 잘 유지하는 것이 기본이다. 특히 뇌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고혈압, 당뇨, 비만, 고지혈증, 흡연 등 여러 위험인자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위험인자들을 조절하는 것은 혈관성 치매뿐만 아니라 알츠하이머 치매의 예방과 치료에도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나이가 들어도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적극적인 사회생활이나 여가생활을 하면 치매를 에방하는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일거리를 찾고 독서, 취미활동, 친목모임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